‘2023년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핀란드·파키스탄·남아공에서 수상 단체 나와

‘2023년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핀란드·파키스탄·남아공에서 수상 단체 나와

운영자 0 679 2023.09.19 03:04
‘2023년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핀란드·파키스탄·남아공에서 수상 단체 나와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9.08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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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 1965년 9월 8일을 ‘세계 문해의 날’로 정하고 매년 기념

우리 정부,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으로 동참
‘2023 세계 문해의 날’ 포스터 (사진 문화체육관광부)
2023 세계 문해의 날’ 포스터 (사진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는 2023년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UNESCO King Sejong Literacy Prize)’ 수상 단체로 

핀란드의 문해력 향상 학습 플랫폼 ‘그래포게임(GraphoGame)’, 파키스탄의 유목민 부족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 프로젝트 ‘히말라야 문맹퇴치 네트워크(The Himalayan Literacy Network)’,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전자

 도서관 프로젝트 에듀테크 기업 ‘스냅플리파이(Snapplify)’가 선정됐다고 9월 8일 밝혔다. 

유네스코는 문맹 퇴치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1965년에 9월 8일을 ‘세계 문해의 날(International Literacy 

Day)’로 정하고, 매년 이날을 기념해 국제사회의 문맹 퇴치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상을 수여

하고 있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누구나 말과 글을 쉽게 익히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정신

을 기리고 전 세계 문맹 퇴치 노력에 동참하고자 1989년에 우리 정부의 지원으로 제정된 ‘유네스코 세

종대왕 문해상’을 지원해오고 있다. 각 수상 단체(기관)에는 상금 2만달러와 함께 상장이 수여된다.

‘2023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시상식은 9월 8일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사무국에서 열리는 ‘세계 문해의

 날’ 기념행사에서 함께 진행된다. 문체부는 577돌 한글날을 맞아 올해 수상 단체 관계자들을 국내로 초청

해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의미를 알리고 K-컬처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2023년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단체의 공적은 다음과 같다. 

핀란드 ‘그래포게임’, 어린이들의 읽기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게임형 학습 플랫폼 개발·운영

핀란드 헬싱키에 본사를 두고 있는 ‘그래포게임’은 난독증이 있는 어린이들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처음 개발돼 어린이들의 문해력 향상을 위한 학습용 게임 앱으로 발전했다. 적응형 학습 알고리즘을 통

해 이용자 개별 맞춤형 학습서비스를 흥미로운 게임형 콘텐츠로 제공함으로써 어린이들의 필수 문해

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으며, 이용 학습자 수가 2021년 3백만명에서 2022년 5백만명으로 증가했다.

파키스탄 ‘히말라야 문맹퇴치 네트워크’, 히말라야 유목민 부족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 지원 프로젝트
 
‘히말라야 문맹퇴치 네트워크’는 히말라야 남부 유목민 부족인 바카르왈족(Bakarwals)의 자녀들에게 유

치원과 초등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비정부기구이다. 2004년 설립 이래 사회통합 및 취약계층을 지원하

고자 문해 운동을 시작했다. 교사 양성과 정기적 외부 평가 등을 통해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

고, 학교 밖 유목민 아동들의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텐트 학교를 운영해 지금까지 2,400여명 이상이 혜

택을 받았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스냅플리파이’, 남아프리카 지역 문해력 증진을 위한 전자도서관 프로젝트

2011년에 설립된 ‘스냅플리파이’는 디지털 전자도서관 솔루션 에듀테크 기업으로, 아프리카 전자도서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수천권의 무료 전자책과 교육콘텐츠를 웹사이트와 앱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지역 

문해력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원격 학습을 지원하고 독서 참여를 촉진해 아프리카지역 

내 문해 환경을 풍부하게 만들고 있다. 현재까지 학습자 153만여명이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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